[요리] 김치 담그기....

이번에는 김치담그기입니다. 최소한의 재료로 간단하게... 요리가 너무 복잡하면 잘 안하게 되는게 인지상정인지라.. 정말 초간단의 재료로만 소개합니다.


준비물 : 배추(Napa cabbage) 2포기, 천일염(굵은 소금) 1컵, 물 1/4컵, 흰쌀밥 1공기, 통마늘 10개, 양파 1/4개, 대파 1개 희부분만, 무 약간분, 생강2개(마늘크기), 멸치액젓 1/2컵, 고추가루 2컵, 설탕 2숫가락, 소금 2숫가락

먼저 배추를 잘 씻어줍니다. 배추를 씻고 소금에 절여야합니다. 소금에 절이는건 간단하죠. 물좀 넣고 배추 곳곳에 소금을 뿌려준후 물에 담가 놓습니다. 절이는 시간은 논란이 있지만 그냥 편하게 한 12시간이라고 합니다.


무가 조금 남아 같이 절이고 있습니다. 원래 밑둥이 밑으로 들어가야합니다. 그쪽은 확실히 절여져야하거든요..


시간이 지나면 배추를 물로 씼고 물을 쭉 빼줍니다(그냥 짜주면 됩니다).... 배추는 준비완료...이때 흰쌀밥 한공기를 물에 넣어 불려줍니다(1시간 정도)


다음은 양념장을 만들어야합니다. 먼저 무, 대파1개, 양파 1/4조각, 마늘 10개, 생강 2조각, 멸치액젓 1/2컵 그리고 물 한 1/4컵을 같이 넣고 믹서기에 돌립니다.(여기서 고추도 같이 넣는 분도 계십니다)



믹서기에 완전히 갈아주고 이를 다른 큰 그릇에 부어줍니다. 거기에다 설탕 2숫가락, 소금2숫가락 그리고 고추가루 2컵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고추가루가 균등하게 잘 섞이게요... 그럼 다음과 같이 양념장 준비완료..


이젠 뭐 배추에다가 골고루 양념장을 발라주는 일... 잘 바르고 큰통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먹으면 됩니다. 끝... 간단하지요. 생각만큼 어렵진 않습니다. 배를 쓰시는분.. 굴을 쓰시는분 그 이상은 자신의 기호에 따라 더하면 되고요.. 바르고 나면 처음의 그림처럼 포기배추김치가 되는거죠.. 최소한의 재료만 가지고 어떻게 만드는지만 다뤄봤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T] 삼성 갤럭시탭4(SM-T530)을 안드로이드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이후의 문제

[가사] 다만 마음으로만-안은진(Ahn Eunjin) | 연인(My Dearest) OST Part 3 Lyrics

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635 1G 체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