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평] 영화 '1987'을 보고..

영화 '1987' 이야기입니다. 심야영화로 골른 영화라 감회가 남다름니다. 1987년 하면 6월 항쟁이 떠오르는 해이지요.. 영화는 1987년 박종철 고문 사건으로부터 이한열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한장면에서 사회 각자의 위치에 서있던 인물들의 이야기입니다. 그들의 선택이 역사를 바꾸는 모습을 그려주고 있습니다.


치안본부 대공수사부 남영동 지부에서 한 대학생이 고문중 사망하는 사건으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그 유명한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는 말이 나왔던 사건입니다. 사건을 덮고자 하는 그들과 그에 저항하는 사람들 이야기가 나옵니다. 남영동 애들의 전횡이 못마땅한 공안부 부장검사의 고집으로 결국 부검까지 가게되는 상황. 이 과정에서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는 말이 등장하게되고.. 사건은 결국 박종철 고문 정국을 넘어가려는 정권측과 새로운 실마리로 그 사건을 계속 이어나가려는 자들과의 싸움으로 흘러갑니다.


결국 부검을 하게되고 박종철의 시신은 화장되어 강변에 뿌려지게됩니다. 자식을 어이없게 보내버린 아버지.. 그의 유골을 쓸어담는 모습은 눈시울에 적시게합니다. 사건은 이대로 덮어지게 되는것일까요..? 이 영화의 특징은 권력과 권력의 경쟁관계가 사건을 어떻게 바꾸는지를 보여줍니다. 남영동 대공수사부를 견제하는 공안검사... 남영동 대공수사팀을 견제하는 경찰내 또다른 수사팀.. 그리고 남영동의 전횡이 못마땅한 교도소 간부... 그리고 언론, 종교계..

그 권력의 간극속에서 어려워만 가던 박종철의 진실이 밝혀지게 되고 전두환 독재정권에도 균열이 가기 시작합니다. 하다못해 남영동 경찰들 사이에서도 간극이 생기고 결국 무너져 내리게됩니다.


이렇게해서 6월 항쟁이 기점이되는 박종철 고문치사사건이 만천하에 들어나고 이한열의 죽음으로 불붙은 6월 항쟁... 영화의 끝은 데모에 마냥 회의적이고 기득권에 맞섰다가 끝까지 함께하지 않은 동지들로부터 버림받아 돌아가신 아버지의 한을 지닌 주연이 6월 광장에 우뚝서는 것으로 끝납니다. '이런다고 세상이 달라지니'라고 하던 그녀를 움직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세상이 달라지는 확신이 있었기때문은 아닐겁니다. 그래야만 했기 때문이겠지요.. 촛불혁명 이후로 나온 영화인지라 사람들에게 어떤 반향을 일으킬지 의문입니다. 1987년 헌법이 이미 오래되고 낡아 개헌이 이야기되는 시점.. 1980년 5월부터 시작돼 1987년에 이르러 2016-2017년의 촛불혁명까지...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자들의 도도한 흐름 가운데 6월 항쟁의 의미를 되집어보는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이 영화에 주는 평점은 4/5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T] 삼성 갤럭시탭4(SM-T530)을 안드로이드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이후의 문제

[가사] 다만 마음으로만-안은진(Ahn Eunjin) | 연인(My Dearest) OST Part 3 Lyrics

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635 1G 체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