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코인 개발자와 채굴자와의 관계... 51% 공격? 소규모 크립토나이트 코인들 하드포크 가능할까?

열심히 만든 코인이 휴짓조각이 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이전에 모네로 하드포크에 대해 이야기해봤는데 앞으로의 모습이 어떻게 될지는 두고봐야할듯 싶습니다. 모네로야 비교적 규모가 큰 코인이기때문에 채굴풀 관리자들이 개발자의 의지를 따라가는 모양새지만 비교적 작은 규모의 코인들은 고민이 많을 겁니다. 일례를 들어보겠습니다. 51%공격이라고 규정하기는 좀 그렇지만 코인이 하나의 풀에 지나치게 의존했을경우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대쉬코인(DSH)이 있습니다. 대쉬(DASH)와는 다른 종류의 코인으로 크립토나이트를 알고리즘으로 하는 코인입니다.


대쉬코인 개발자가 커뮤니티 맴버의 중의를 모아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변경하고자 합니다. 이유는 무한대로 방출되기로 기획된 블록체인 알고리즘을 특정 수 제한으로 바꾸고자 한것이지요. 이에 따라 블록체인 하드포크를 시행합니다. 문제는 대쉬코인 채굴이 마이너게이트 풀에 전적으로 의존돼 있다는 것이지요. 하드포크가 시행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지하지 못한(?) 마이너게이트는 기존의 코인 알고리즘으로 계속 채굴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이를 발견한 대쉬코인 개발자가 마이너게이트를 접촉한 당시 이미 만개 이상의 코인 채굴돼 버린 상황... 마이너게이트는 대쉬코인 개발자가 자기들에게 미리 알리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다시 되돌리기에는 기술적 문제가 많다고 하면서 이전의 블록체인을 유지해버렸습니다. 이에 따라 대쉬코인은 두개의 블록체인이 존재합니다. 거래소라도 일원화됐으면 하나의 블록체인이 완전히 죽어버리기라도 했을텐데 마이너게이트 대쉬코인은 HitBTC라는 거래소에서 대쉬코인 개발자의 블록체인 코인은 Cryptopia라는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두 거래소간 코인 이체시 코인이 증발해버리는 사태가 비일비재하지요.. 이에 따라 대쉬코인은 거의 망해버린 코인이 되고 맙니다.


마이너 게이트의 대쉬코인에 대한 공고...전문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https://minergate.com/blog/statement-on-dashcoin-mining-and-withdrawals/)

탈중앙화가 이뤄지지 않은 코인이 어떤 문제가 발생할수 있는지 보았습니다. 이상적인 상황은 충분한 채굴능력을 가진 선의의 개발자가 코인을 개발,유지하는것이겠지요. 모네로의 하드포크후 다른 크립토나이트 코인들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IT] 삼성 갤럭시탭4(SM-T530)을 안드로이드 롤리팝으로 업그레이드 이후의 문제

[가사] 다만 마음으로만-안은진(Ahn Eunjin) | 연인(My Dearest) OST Part 3 Lyrics

그래픽카드 NVIDIA GeForce GT635 1G 체험기